본문 바로가기
Software Architect/SWA 이야기

개발자의 질문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

by romainefabula 2022. 3. 2.

SWA로 일하다 보면 개발자로부터 수많은 질문을 받게 된다. 개발자의 수준도 천차만별이라서 말도 안 되게 쉬워서 어이없는 경우도 있고, 너무나 어렵고 복잡해서 해결해 줄 수 없는 질문까지 다양하다. SWA는 어떠한 질문에도 흥분하거나 멘탈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. 언제나 의연한 자세로 마음속에는 항상 '그럴 수 있어'라는 말을 되새기며 살아야 한다.

 

우리는 동업자

SWA와 개발자는 상하관계가 아니고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업자의 관계다. PL과 개발자 사이는 상하관계가 될 수 있지만, SWA와 개발자 사이에는 상하관계가 없다.
SWA가 프레임워크와 개발환경을 준비해서 개발자에게 제공하면 개발자는 개발을 하고 개발중에 의문이 생기면 SWA에게 질문을 한다. 개발자가 잘 이해하고 빠르게 개발할수록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수행되는 것이고 그것이 SWA 능력의 판단기준이 될 수 있다.
그러므로, SWA는 개발자가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개발프레임워크와 개발환경을 만들어야 하고, 질문에 빠르게 대답해서 개발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.

 

화내지 말자

개발자의 질문을 듣다 보면 너무나 쉬워서 어이없는 경우도 있고, 몇 번 설명했는데도 다시 질문하는 경우도 있다.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이것도 모르냐고 화를 낼 수 있는 상황이긴 하다. 하지만, 그래도 화내면 안 된다. 문제를 찾아서 해결하면 그냥 무심하게 '해결됐네요'하면서 자리를 뜨면 된다.
SWA은 개발프레임워크부터 개발환경을 제공하고, 중간중간 개발프레임워크를 버전업하고 공통모듈도 계속 제공한다. SWA가 신이 아닌 이상 실수는 반드시 있을 수 있다. 개발자에게 화를 냈다면, 이런 실수를 했을 때 그 개발자들 뿐만 아니라 다수의 개발자들로부터 항의를 받게 된다. 하지만, 개발자의 실수에 화를 내지 않았다면 SWA의 실수에 개발자들도 화내지 않고 조용히 받아 줄 것이다.
개발자에게 화내지 않는 것은 미래에 있을 나의 실수에 대비하기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.

 

개발자 게시판

매번 개발자가 SWA에게 찾아와서 질문하거나, SWA가 개발자에게 찾아가서 답변하는 건 불편하고 질문/답변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게 된다.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 게시판을 만들어서 사용한다. 게시판은 크게 3가지로 구성해서 사용한다.

1. 공지사항
개발프레임워크 등 개발에 관련된 설명이나 가이드를 개발자들에게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한다.

2. Q&A
개발자가 질문을 올리면 SWA가 답변한다. 이 게시판의 장점은 개발자들이 질문을 시간에 관계없이 할 수 있고, SWA도 아무 때나 답변을 할 수 있다. 개발자도 검색을 통해서 이전에 자신과 비슷한 질문에 대한 답을 쉽게 찾아서 해결할 수 있어서 좋다.
물론 게시판으로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질문은 직접 함께 보면서 해결해야 하지만, 이런 경우가 그렇게 흔하지 않다. 이런 경우에도 똑같은 질문이 자주 나온다면 SWA가 직접 질문/답변을 입력하거나 가이드를 만들어 제공한다.
프로젝트의 규모가 크고 큰 영역에서 질문의 성격이 확실하게 나눠진다면(개발 언어나 프레임워크가 다른) 별도의 게시판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.

3. FAQ
Q&A 게시판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/답변을 보기 쉽게 정리해서 이 게시판으로 옮긴다. 그러면 같은 질문을 가진 개발자가 더 쉽게 답변을 찾을 수 있고, SWA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이 게시물의 링크만 제공하면 된다.

 

'Software Architect > SWA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OutOfMemoryError의 이해  (0) 2022.05.03
Cookie 방식 HttpSession의 작동원리  (0) 2022.05.02
네트워크 프로그램 오류의 이해  (0) 2022.04.09
Software Architect란?  (1) 2022.03.15
시작되는 SWA들을 위해  (0) 2022.02.27